법무사 등기비용 영수증을 보시면 오른쪽 공과금 부분은 깎으실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취득세, 인지대 이런 건 집을 살 때 무조건 내야 하는 금액입니다. 맨 마지막에 제출 대행 잡힌 금액은 법무사 사무소 기름값이라고 보면 됩니다. 왼쪽의 보수 부분을 얼마나 깎느냐가 포인트입니다.
부동산을 사게 되면 보통 몇억에서 몇십억입니다. 이때 돈을 전 집주인에게 주고 내 소유로 아파트를 넘겨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잡다한 비용이 드는데요. 그 중에서도 법무사 등기비용 후기를 알려드릴게요.
법무사 등기비용
내 소유로 아파트를 넘겨 받기 위해서는 부동산 중개소 소개비, 취득세, 수입인지, 법무사비용, 아파트 단지 보증금 등등이 듭니다.
특히 이전 주인 소유에서 나의 소유로 집 명의를 받아오기 위해서는 법원 등기소에 가서 확인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때 내집이라고 알려주는 서류가 집문서(등기필증)입니다.
본인이 직접가서 집문서를 받아오셔도 됩니다. 그러면 셀프 등기죠.
대부분은 절차가 복잡해서 법무사 사무소에 맡깁니다. 법무사에게 수수료를 주고, 등기필증 이전 업무를 부탁하는 것인데요.
근데 이 법무사 등기 비용이 천차만별입니다. 법무사마다 다르고 지역마다 달라요. 제각각입니다.
법무사 등기 비용 아끼는 팁은 끝까지 끝까지 보시면 알려드릴게요!
법무사 수수료 계산
법무사 등기비용은 아파트값에 따라 최대 보수가 정해지지만 아파트 가격에 따라 법무사 비용도 요율이 있다고 하여 가격에 따라 비용을 다르게 부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 분들은 사용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법무사 보수 계산기를 참고해주세요.
법무사 등기비용 후기
부동산 거래를 많이 하다 보니, 법무사 등기비용도 저렴하게 사는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깎을 수 있는 부분은 보수 부분입니다. 혹시 몰라서 전화 돌릴 수 있는 법무사 사무소에 전부 전화를 걸어 비용을 여쭤보얐습니다.
한 열 군데 전화를 드렸더니 처음 법무사 사무소에서는 60만원 달라고 하셨는데 7번째 법무사 사무소에서 부가세까지 포함하여 33만원에 해주신다고 하시더라구요?
법무사님께는 죄송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하고 싶다면 여러 곳의 법무사 사무소에 전화하여 제일 싼 법무사님께 맡기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동산사무소와 연계된 법무사 사무소에 연락드려서 등기비용을 여쭈어보시고 가장 싸게 부르시는데 하시면 됩니다. 10번 정도 전화로 30만원 이상 아낄 수 있는데 안 하실 이유가 있나요? 저는 무조건 하겠습니다.
뻔한 얘기다 싶으시겠지만, 진짜 됩니다.
그런데 5년 전에 제가 주택(2억중 후반대)을 샀을 때보다 현재 4억대 아파트를 샀을 때가 법무사비용이 더 적었습니다.
그때는 잘 몰라서 그냥 그런 줄 알고 부동산중개인과 연결된 법무사 사무소에서 대리업무를 봤는데 얼마가 적당한지도 잘 몰랐고 원래 그런가 보다 하고 법무사 수수료를 달라는 대로 다 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법무사 등기비용은 법무사님의 마음이기 때문에 깎아집니다!
📌법무사 등기비용 아끼는 방법
1. 네이버를 켜서 아파트를 산 주변 지역에 법무사 사무소를 검색합니다.
2. 많은 법무사 사무소가 나올겁니다.
3. 전화를 돌립니다.
4. 산 아파트 이름과 가격을 알려드리면 등기비용을 알려주십니다.
5. 얼마까지 깎아주실 수 있는지 정중하게 여쭤봅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아파트 살 때 법무사 등기비용 최대한 아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