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아파트를 비교해서 가장 좋은 아파트를 찾을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내 집마련을 하든, 투자를 하든 확신과 믿음을 가질 수 있고, 수익까지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서울 성동구를 다녀왔는데요. 성동구 아파트 3가지를 비교해보고 어느 아파트가 더 좋다고 생각했는지와 성동구 집값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성동구 아파트
1. 행당대림
2. 금호두산
3. 약수하이츠(116동제외)
3개 단지이며 위 3 단지를 고른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 이유는 24평 기준 9억대 매물들이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모두 전고점대비 -25%에 가까이 하락한 매물들 이었습니다. (지난 상승장에서 거의다 12억까지 거래가 되었던 단지들입니다) 서울 성동구 집값은 강남 서초 송파 용산(1급지) 다음에 해당하는 2급지로 높은 집값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직장을 제외한 나머지부분에서 모든사람들이 다 좋아하는 지역입니다.
저는 일단 서울에서 강남, 광화문등 업무지구가 아닌이상 교통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교통을 살펴보면, 약수하이츠는 약수역(3,6호선), 행당대림 행당역(5호선), 금호두산은 금호역(3호선)을 끼고 있는 초역세권 아파트 들입니다.
전고점
1. 약수하이츠(-27%)11.7억(전고점)
2. 행당대림(-23%)11.88억(전고점)
3. 금호두산(-26%)12억(전고점)으로 거의모두 -25하락률에 전고점 가격도 거의 12억에 해당합니다. 90년대 00년대 아파트들임에도 이정도 가격까지 갔다는건 성동구 집값이 서울에서 엄청난가치를 가진 땅임을 알수있습니다.
임장 분위기
성동구 아파트 3가지 다 아파트 외부 뿐만 아니라 매물까지 직접 보고 왔는데요.
개인적으로 느낀점을 말씀드려보자면, 아파트 분위기는 행당대림>금호두산=약수하이츠순이었습니다.
구별 선호도는 강남 접근성이 좋은 성동구가 중구 보다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네 분위기는 여유로워 보이는 사람들과 아파트 주변의 쾌적한 환경 때문에 성동구 금호 옥수동 분위기가 중구 신당동보다 더 좋았습니다.
결론
저는 행당대림>금호두산>약수하이츠입니다. 같은 가격이라면 행당대림을 제일 1순위두고 급매가 나올시 당장 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떻습니까?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기준점을 잡고 단지들을 찾아 나가면 앞으로 부동산을 바라보고 분석하고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행당대림을 사라는 글이 아닙니다! 아파트 가격은 계속 변합니다.
만약 4-5억을 가지고 거주분리로 사야한다면 가격대가 더 높고, 연식좋은 아파트를 선택하겠습니다.
제가 어떤 아파트를 기준으로 정하고, 살건 지 그 과정을 하나하나 올려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시다면, 구경하러 오세요!